<
HOME > 커뮤니티 > 뉴스
 
[488] 롯데株, 신동빈 승리에 강세…"지배구조 개선 기대"    
   http://ipostock.co.kr/column/news02_v.asp?idx=488 

"형제간 화해없어 개편 작업서 잡음 예상" 시각도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의 '분수령'으로 여겨져 온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신동빈 회장이 승리를 거두면서 롯데그룹주들이 17일 약세장에서도 대부분 강세를 나타냈다.

신 회장이 종전에 밝힌 대로 호텔롯데 상장과 불투명한 지배구조 개선에 나서면 그룹 전반에 디스카운트(할인) 요인이 축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롯데그룹주의 강세 요인으로 지목된다.

이날 오전 11시26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롯데쇼핑은 전 거래일보다 1.39% 오른 25만5천500원에 거래됐다.

롯데제과(0.78%), 롯데칠성(0.36%), 롯데손해보험(0.86%), 롯데하이마트(0.64%), 롯데케미칼(0.63%) 등 대다수 롯데 계열 상장사의 주가가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날 시장의 눈이 쏠린 한국과 일본 롯데그룹의 핵심 지배 고리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는 신동빈 회장의 완승으로 끝났다.

신 회장 측이 제시한 기업 경영지도체제와 사회규범 준수(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과반 이상 찬성으로 통과됐다.

이에 따라 롯데 주가에 부담을 줬던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됐다는 평가와 함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 11일 대국민 사과문 발표 기자회견에서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호텔롯데의 기업공개(IPO)와 중장기적인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통해 순환출자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788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