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커뮤니티 > 뉴스
 
[494] 거래소 IPO주간사 재선정에 증권업계 시끌    
   http://ipostock.co.kr/column/news02_v.asp?idx=494 

한국거래소가 내년 지주회사를 기업공개(IPO)하기에 앞서 연내에 주간사를 새롭게 선정할 방침이다.

거래소는 지난 2006년 이미 한국투자증권과 KDB대우증권 컨소시엄을 주간사로 선정했다. 그러나 이후 IPO 작업이 중단돼 주간사 선정 작업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당시에 선정한 주간사는 이미 효력을 잃었다"면서 "연내에 주간사를 다시 선정해 내년 상장을 위한 사전 준비를 진행하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거래소가 신규 주간사 선정 작업에 나설 경우 투자은행(IB) 업계에 미치는 파장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우선 기존에 주간사로 선정됐던 한국투자증권과 대우증권의 반발이 예상된다. 주간사들은 상장 이후에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그 이전에 인력과 시간을 투입하더라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두 증권사는 IPO 부문에서 항상 상위권을 다투는 회사여서 주간사를 새로 선정하는 것에 대한 '명분'도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거래소가 선정한 'IPO 우수 증권사'에도 포함됐다.

한 증권사 고위 임원은 "주간사를 선정해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고 몇 년 뒤에 다시 주간사를 선정하는 회사들 때문에 증권사들의 고민이 많다"면서 "거래소까지 이런 방식으로 주간사를 바꿀 경우 좋지 않은 본보기가 될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885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