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모직 상장으로 인해 국일신동, 영백씨엠 공모주 청약이 많이 묻혔네요.
제일모직 상장 2일차입니다. FOMC 이후 미증시가 이틀 연속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다우 나스닥 모두 2%대 이상 상승했고 주요 유럽지수도 2% 이상 상승했습니다..
전일 아시아 증시도 FOMC 이후 대부분 상승했는데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1900선이 깨졌습니다. 수급이 제일모직으로 몰린 영향도 있을것 같습니다. 코스피 우량주 수급도 뺏어가는 제일모직인데 최근 공모주 수급 빼앗아 간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었네요.
1일차에 외국기관 공모주 물량 매도 많이 나왔습니다.. 국내 기관 특히 연기금 투신은 많이 담았습니다. 개인투자자들도 많이 담으신것 같구요. 이대로라면 지수 조기편입은 일정대로 될것 같습니다.
해외증시 상황 좋고 최고의 수급을 자랑하는 제일모직 상장 2일차 주가흐름은 어떻게 될까요!! 관건은 기관에서 얼마나 더 담으면서 가느냐가 중요할것 같아요.. 기관 담으면 개인들도 따라 담는 경향이 있어서 남아 있는 외국기관 공모주 물량은 전혀 부담이 없을것 같습니다. 남아 있는 물량이 얼마 없구요.
국일신동, 영백씨엠 모두 시총규모가 작고 공모규모도 아주 작은 기업입니다. 예전 대창스틸 상장시 기업를 보기보다 규모를 보고 무조건 들어가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이 종목들도 그런 종목입니다.
다만, 대창스틸은 공모주 시장 흐름이 평범했고 현재 시장흐름은 수급이 제일모직에 쏠려 있죠.. 수급으로 밀어 올리는데 수급이 안좋다는 건 생각하는 그런 상황이 안나올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가능성이 조금 있다고 하면 두 종목 모두 29일 상장합니다.. 다음주 상장하는 기업들의 흐름에 따라 이 두 종목도 수익은 볼 수 있을것 같아요. 신경쓰기 싫으신 분들은 그냥 안보는것도 좋구요..워낙 작아서...
국일신동은 코스피 상장기업 이구산업이 모회사입니다.. 이번 청약자들까지 해당되는데 배당한다고 합니다. 배당은 크지 않을것 같은데 주가 부양을 위해서 배당을 높일 수도 있겠네요.
영백씨엠은 정보통신, 의료기기 등에 들어가는 진동모터를 만드는 회사인데요.. 공장은 중국에 있습니다.. 기술집약이라기보다는 노동집약의 비즈니스죠. 영백도 배당한다고 합니다. 이후 무증도 고려한다고 하는데 확실치는 않구요.
비상장기업 제노포커스가 어제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습니다. 비상장 구주를 투자하시거나 예전부터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아주 익숙한 기업입니다.. 제가 관심/유망기업으로 많이 코멘트 했었습니다.
제노포커스의 청구밴드가는 7000원~8000원입니다. 현재 제노포커스의 장외가는 11000원선 정도 인것 같습니다.
최근에 상승세가 좋았죠.. 청구 정보로 인해 호가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비상장 Pre IPO 투자는 청구->승인->수요예측->공모청약->상장 이렇게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주가가 점프업 하기도 합니다.. 결국 좋은기업 선정 잘하고 정보를 아는것이 이기는것이 됩니다.
구주투자에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은 이런게 있구나 하시면 될것 같구요.. 성급한 투자는 하지 마시고.. 투자를 안하시더라도 종목이 익숙해 지면 좋습니다. 단계별로 가면 어차피 공모주 청약 대상 기업이 됩니다.
구주 투자하셨던 분들도 지금시점의 투자는 보류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수급상황 개선되면 그때가서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밴드가도 주관사 한투인데도 불구하고 기 투자자들이 예상했던 밴드가보다 낮게 들어왔습니다.
어제 마감한 KB6호스팩의 공모청약 경쟁률이 2.4대1로 마감되었습니다..
금요일입니다.. 한주 고생하셨습니다.